라이더유니온 활동소식


활동소식제6회 라이더대행진 개최

라이더유니온
2023-05-16
조회수 355


5월 10일, 여의도 국회 앞에서 제6회 라이더대행진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라이더대행진의 주요 요구는

1. 배달대행사 등록제 & 라이더 자격제 실시

2. 라이더 생활임금 보장

3. 알고리즘 협상권 보장

이었습니다. 


전국에서 약 150명의 라이더가 모였고, 윤석열 대통령과 국회를 향해 라이더들의 요구를 제시하는 뜻깊은 자리였습니다.


또한 정의당과 기본소득당, 진보당 등 원내정당에서도 우리의 요구에 대한 답변을 제출해주었고, 정의당과 기본소득당에서는 직접 자리에 참석해주셔서 각 당의 입장을 발표해주셨습니다. 

집회가 끝난 후에는 용산 대통령실을 향한 라이더들의 행진이 이어졌습니다. 경찰이 매년 평화롭게 진행되었던 라이더대행진에 대한 금지통고를 내는 등,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법원 가처분 신청을 통해 행진이 허가되어 올해도 행진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법원 판결이 있었음에도 경찰의 계속되는 행진방해가 이어졌고, 행진 당일날 용산 대통령실 앞 행진에 대한 금지통고를 내어, 결국 대통령실까지 가지 못하고 용산구청 앞에서 행진을 마무리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라이더유니온은 용산구청 앞에서 평화로운 행진을 가로막는 경찰을 규탄하며, 이번 행진 방해에 대해 법적으로 대응하여 경찰의 방해의 위법성을 반드시 폭로하겠다는 각오를 다지며 제6회 라이더대행진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앞으로 라이더유니온은 라이더의 안전과 생활보호를 위해 배달대행사 등록제 및 라이더자격제 실시, 생활임금 보장, 알고리즘 협상권을 쟁취하기 위해 계속 힘쓰겠습니다.


관련 보도 영상 및 기사

JTBC https://www.youtube.com/watch?v=o8jVCbpgSug&feature=youtu.be

세계일보 https://n.news.naver.com/article/022/0003811313

한겨레 https://n.news.naver.com/article/028/0002639261